본문 바로가기
일상 & 기타 게임 정보

보드게임 구매 꿀팁 - 원하는 보드게임 찾기

by 꿀-잼 2020. 7. 24.

보드게임은 정확히 하나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기 쉽지 않습니다. 게임 메커니즘(작동 방식)에 따라 분류하자니 한 게임 안에 여러 개의 메커니즘이 있고 그 비율도 제각각이라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테마에 따라 분류하자니 하나의 테마로 너무 다양한 보드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일반/마니아용 보드게임으로 분류하자니 그 기준선이 조금 애매하기도 합니다.

 

내가 원하는 보드게임 찾기

보드게임 구매를 위해 추천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내가 좋아할 만한 보드게임을 찾고 싶거나, 내가 플레이했던 게임과 비슷한 보드게임을 추천받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드게임이 워낙 많다 보니 뭐가 뭔지 다 알 수가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다빈치 코드를 너무너무 재미있게 즐겨 했는데, 똑같은 게임만 계속하자니 좀 지겹고 약간 비슷한 재미를 느끼면서 새로운 보드게임을 찾아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인터넷을 검색해보고 싶은데 '다빈치 코드 게임 같은 보드게임'이나 '다빈치 코드 비슷한 보드게임' 또는 '다빈치 코드 느낌의 보드게임'으로 검색을 해보게 됩니다. 다행히 이렇게 열심히 검색하다 보면 인터넷에서 보드게임 고수님들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어요.

 

 

다빈치코드 게임방법 & 조커 놓는 팁

추리 좋아하는 사람 손 🙋🏻‍♀️ 기억력 자신있는 사람 손 🙋🏻‍♂️ 대충 찍어도 잘 맞추는 사람 손 🙋🏻‍♀️🙋🏻‍♂️ 여러분들에게 안성 맞춤인 보드게임 다빈치코드 보드게임

boardgamelab.tistory.com

 

그렇지만 내가 플레이했던 보드게임과 비슷한 보드게임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찾고 싶을 때는 어떻게 내 맘에 드는 보드게임을 찾을 수 있을까요? 조금 더 현명하게 내가 원하는 느낌의 보드게임을 찾고 싶다면 구체적인 기준을 갖고 게임을 찾아보거나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이용자의 연령대

2) 평균 플레이 타임

3) 인원수 (베스트 인원)

4) 기타

 

이용자의 연령대

보드게임 상자에는 대부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연령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정말 어린아이를 위한 보드게임을 찾는 것이 아니면 중학생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연령으로 보드게임을 분류하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만약 정말로 아이를 위한 보드게임을 찾고 싶으시다면 '6세 보드게임', '유치원생 보드게임', '초등학생 보드게임'으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아이들의 학습을 위한 보드게임을 찾으신다면 '학습 보드게임', '창의력 보드게임', '초등 수학 보드게임', '코딩 교육 보드게임', '교육 보드게임'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평균 플레이 타임

플레이 타임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편인데요. 마니아층을 위한 보드게임은 플레이 시간이 한 시간이 훌쩍 넘어가는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플레이 타임도 보드게임 상자에 쓰여 있기 때문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만약 10분~20분 정도의 플레이 타임을 좋아하신다면 '파티게임', '브릿지 게임'이라고 검색하셔도 오래 걸리지 않고 재미있는 게임들을 많이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인원수(베스트 인원)

보드게임을 몇 명이 플레이할 수 있는지도 보드게임을 고르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혼자 놀고 싶다면 '1인용 보드게임'으로 검색하시면 되겠죠? 보드게임을 고르실 때는 가능하면 같이 노는 사람들의 인원수를 고려해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가족 또는 같이 노는 무리가 6명인데 보드게임은 2~5명이 가능하다면 한 명이 플레이할 수 없으니 두 명씩 짝을 지어 게임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재미가 떨어져요!) 

 

 

4인 보드게임 추천 입문용 best 3 - 마라케시 / 딕싯 / 더게임

4명이서 보드게임 카페에 갈 때! 4인 가족이 즐겁게 놀고 싶을 때! 보드게임을 처음 해보는 사람도 부담 없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4인 보드게임 추천👍🏻👍🏻👍🏻 복잡한 룰 NONO 쉽고 직관적

boardgamelab.tistory.com

또 2~5명이 가능한 보드게임이라도 4명이 했을 때 가장 재미있는 보드게임들도 있는데요.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이 게임은 몇 명이 했을 때 제일 재미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4인용 보드게임'이렇게 찾아보시는 것보다 '4인이 플레이했을 때 제일 재미있는 게임', '보드게임 4인플 추천'등으로 검색해 보시면 보드게임 고수들의 생생한 후기를 만나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기타

그동안 플레이해본 게임들, 재미있었던 게임들, 재미없었던 게임들을 줄줄이 나열하면서 사람들에게 질문해보세요. 비슷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추천을 받아도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발견할 확률이 높습니다. (데이터 마이닝으로 추천 시스템을 만들 때 이용하는 방식이죠!)

 

 

치킨차차 딜럭스 - 똑똑한 닭이 멋있다!

뇌가 섹시한 남자 TvN의 문제적 남자 프로그램 아시나요? 창의적이거나 논리적인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문제들이 나와서 재미있게 본 프로그램입니다. 문제적 남자 슬로건이 '지금은 뇌섹 시대!'인

boardgamelab.tistory.com

할리갈리 같은 '순발력 보드게임', 치킨차차 같은 '메모리 게임' 또는 '기억력 게임', 다빈치 코드나 클루 같은 '추리 보드게임', 바둑이나 체스처럼 두 사람의 치열한 두뇌 전쟁인 '추상 전략 보드게임', 스플렌더 같은 '전략 보드게임', 멘사들이 추천하는 '멘사 셀렉트', '머리 쓰는 보드게임', '머리 안 쓰는 보드게임', '단체 보드게임' 등으로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카드 보드게임', '주사위를 사용하는 보드게임', '구성품이 아름다운 보드게임', '나무 보드게임', '특이한 보드게임', '탑 쌓는 보드게임' 등등 구성품 기준으로 검색해 보셔도 많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움직이는 고양이 장난감 보드게임 만들기

제가 처음으로 만들었던 보드게임은 움직이는 고양이 장난감을 테마로 만들었습니다. 바로 캣차머입니다. 낚싯대처럼 이리저리 흔들며 고양이를 유혹하면 고양이가 발로 잡으려고 요리조리 애

boardgamelab.tistory.com

마지막으로 '고양이가 그려진 보드게임', '탐정 보드게임', '역사 보드게임' 등 원하는 보드게임 테마로 추천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모두 원하는 보드게임을 잔뜩 찾아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랄게요: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