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제작노트

보드게임 만드는 방법 - 메커니즘 or 테마

by 꿀-잼 2020. 7. 11.

보드게임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아이디어겠죠. 아이디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보드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규칙, 작동원리 (메커니즘)

2) 테마, 스토리

 

둘 중에 어떤 아이디어가 먼저 떠오르느냐에 따라 만드는 방식이 다른데요. 규칙/구성품을 먼저 만들고 그 규칙에 맞는 스토리나 테마를 만드는 방법이 있고요. 스토리/테마를 먼저 만들고 그 스토리와 어울리는 규칙과 구성품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드게임 테마가 궁금하다면?)

스플렌더 박스에 그려진 남자는 누구?

와아 벌써 보드게임 만들기 레벨 2로 올라오셨네요. 레벨 2에서는 보드게임에 빠지면 섭섭한 테마 이야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저는 테마나 스토리가 독특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그

boardgamelab.tistory.com

 

두 가지 방식의 차이

두 가지 방식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이것저것 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면 됩니다. 저도 두 가지 방식 모두 도전해서 보드게임을 만들어 봤는데요.

 

 

 

구성품/규칙을 먼저 만들고 테마를 나중에 만드는 방법이 저에게는 훨씬 쉽고, 게임도 금방 만들 수 있더라고요. 그런데 테마/스토리를 먼저 만들고 그에 맞는 규칙을 만드는 과정은 좀 더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만드는 과정이 너무너무 재미있어요.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하지만 그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드게임 메커니즘은 몇 개?

보드게임 메커니즘은 알려진 것만 해도 180가지가 넘어요. 세계 최대의 보드게임 사이트인 보드게임긱(boardgamegeek)에서는 보드게임 메커니즘 이름이 알파벳 순서로 정렬되어 있고 링크를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보드게임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메커니즘 구경하기

 

Browse Board Game Mechanics | BoardGameGeek

 

www.boardgamegeek.com

 

보드게임 메커니즘 배우는 법

정말 제대로 공부해 보고 싶다면 메커니즘을 하나씩 찾아서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그런데 이론으로만 공부하니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잡히고 재미가 없었어요. 시간도 엄청 걸리고요. 취미 생활이 재미없는 고행이라니.. 상상만 해도 소오름!!

 

 

 

하지만 재미있게 보드게임 메커니즘을 배우는 비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보드게임을 직접 해보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그 게임이 어떤 메커니즘인지 검색해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해보면서 '아 위대한 달무티는 이런 식으로 카드를 내려야 하고 이런 메커니즘을 트릭-테이킹이라고 하는구나!', '오 비슷한 게임으로는 티츄가 있네'라고 스스로 느낀다면 힘들게 공부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메커니즘을 배울 수 있어요.

 

 

보드게임긱에서 달무티를 검색한 결과

 

보드게임 긱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게임 정보에 메커니즘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보드게임 하나당 꼭 하나의 메커니즘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달무티 게임에는 Hand Management, Ladder Climbing, Trick-taking 이렇게 세 가지 메커니즘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꿀잼의 첫 번째 보드게임

카드 보드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일단 카드를 만들어볼까? 라며 막무가내로 만들기 시작한 저의 첫 보드게임은 규칙을 먼저 만들고 나서 나중에 테마를 입히는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보드게임 제작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우선 카드에 알파벳, 숫자, 색깔, 도형을 그리는 것으로 게임을 만들기 시작 습니다. 

 

 

 

그때는 오히려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더 용감하게 도전해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말 단순하게 구성품 만들고 규칙 만들면 끝 아닌가?라고 단순하게 생각했어요. 보드게임에는 테마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파란만장했던 저의 첫 번째 보드게임 이야기는 다음에 이어서 공개할게요. 커밍 쑤우우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