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제작노트

미션 빙고 게임 시제품 제작 과정

by 꿀-잼 2020. 7. 3.

지난 이야기 읽어보시고 요즘 무슨 게임을 만들고 있는지 많이 궁금하셨나요? 미션 빙고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맘에 드는 이름이 없어서 게임 이름은 못 지었어요. 금요일 밤에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바람에 토요일 아침부터 신나게 단어장으로 O, X를 그려가며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2인용 보드게임 제작일지 - 추상 전략 게임

짜잔-! 초콜릿 틴 케이스 안에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어제 새로 구상한 아주 따끈따끈한 보드게임이 들어있어요. 제 카테고리 중 하나가 보드게임 만들기 챌린지 '5분 완성 보드게임'인데요. 그�

boardgamelab.tistory.com

 

그러고 나서 바쁜 엄마를 졸라 테스트를 했어요. 테스트 플레이해줄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은 현실... 또르르... 물론 혼자서도 테스트해볼 수 있지만, 특히 이런 전략 게임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 하는 것과 제가 혼자 스스로 테스트해보는 것이 차이가 크게 나더라고요. 

 

처음엔 가운데 사진처럼 3X3 빙고를 만들었다가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니 너무 금방 끝나버려서 4X4 빙고 게임으로 바꿨어요. 그랬더니 오오- 생각보다 훨씬 재밌네요. 서로 눈치싸움과 전략 싸움을 해볼 수 있는 저의 네 번째 게임이 탄생!

 

시제품 제작

부랴부랴 다이소로 달려가 재료를 사 왔어요. 저 갈색 물건은 의자나 테이블 밑에 붙여서 잘 미끄러지게 하는 건데요. 한쪽면이 스티커라 종이나 다른 물건을 붙이기에 좋아 보이더라고요. 마침 사이즈와 모양도 여러 가지여서 딱 맘에 들었습니다. 5000원의 행복~♥️

 

다용도 패드에 동그란 가드 스티커를 붙여서 빙고 말을 만들고, 네모난 가드스티커에 종이를 붙여서 미션말을 만들었어요.

 

미션빙고 구성물

 미션 빙고 구성물 

미션 빙고는 16개의 빙고 말과 9개의 미션 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래 빙고 보드판도 제작해야 하지만 그건 쉽지 않아서 일단 나무 트레이를 빙고판 대신 사용하기로 했어요! 미니멀리스트 입장에서 보자면 굳이 필요 없을 것 같기도 하구요.

 

 미션 빙고 게임 방법 

게임 방법은 단순해요. 먼저 빙고 말과 미션 말을 모두 뒤집어 놓습니다. 빙고 말은 검은색 면이 위로 오도록 4X4 대열로 만들어주세요.  그러고 나서 각자 미션 말을 하나씩 뽑습니다. 어떤 미션인지는 비밀이에요. 상대방이 알면 내 미션을 완수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서로 빙고 말을 하나씩 뒤집어가며 자신의 미션과 똑같은 빙고를 만들어주세요. 미션 말의 방향은 중요하지 않아요. 어떤 방향이든 미션 말과 똑같은 빙고를 만들었다면 승리합니다. 빙고 말이 뒤집혀 있더라도 다시 원래대로 뒤집을 수 있지만, 바로 직전에 상대방이 뒤집은 말은 건드릴 수 없어요. 자, 내 미션을 들키지 않고 과연 빙고를 만들 수 있을까요?

 

게임 만들고 나서 엄마랑 세 판정도 해보며 동영상을 촬영했어요. 동영상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는 것 보이시나요? 처음엔 1분 33초 만에 끝났던 게임이 마지막엔 4분 28초까지 늘어났죠? (한 판 더하면 왠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첫 번째 판은 엄마가 게임을 완벽하게 숙지하지 못한 상태여서 자꾸 엄마 미션만 만들려고 하고 저를 견제하지 않으시더라고요. 그러더니 점점 저를 견제하고 자신의 미션을 숨기는 방법을 터득하시더니 마지막에는 결국 엄마가 이겼어요!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과 보드게임

다음 보드게임을 벤치마킹하기에 앞서 이 책을 먼저 소개하고 싶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이 이 책에 등장하는데, 보드게임을 만들거나 분석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제가 소개할 책��

boardgamelab.tistory.com

크- 이런 순간마다 조금 뿌듯해지기도 합니다.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이 딱 들어맞는 순간이 아닐까요? 다음번에 친구들 만나면 친구들과 테스트해보고 후기 알려드릴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