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기타 게임 정보

트라우마 극복 - 테트리스 게임 효능

by 꿀-잼 2020. 8. 25.

타이탄의 도구들 책을 읽다가 놀라운 문구를 읽어버렸어요. 테트리스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트라우마)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CNN 보도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테트리스 게임 트라우마 극복에 도움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테트리스 게임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테트리스 화면

연구팀은 교통사고로 응급실에 실려온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71명의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절반에게는 6시간 이내에 테트리스 게임을 하도록 지시했고, 대조군인 다른 팀에게는 일반적인 치료만 해주었습니다.

 

이 환자들을 일주일간 추적 관찰하면서 그들이 얼마나 자주 사고와 관련된 기억을 하는지 기록했습니다. 연구 결과 6시간 이내 테트리스를 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62% 정도 사고를 덜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트리스가 트라우마를 막아주는 방법

이 연구를 주도한 심리학 교수 에밀리 홈스는 "트라우마는 사건에 대한 시각적 기억입니다. 테트리스 게임에서는 상상과 영상이 모두 요구되기 때문에 뇌가 사고 기억을 뇌에 저장하는 것을 테트리스가 방해합니다. 테트리스 같은 컴퓨터 게임으로 심리적인 간섭을 한다면 트라우마를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테트리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트라우마)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극심한 스트레스, 다시 말해 정신적인 외상을 경험하고 나서 느끼는 공포감 등 심리적인 반응을 말한다. 여기서 정신적인 외상이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교통사고, 재난 등을 겪었거나 폭력적인 영상 등이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압도적인 공포감 등이 갑작스럽게 발병하고 심한 고통을 줍니다.

 

테트리스로 다이어트와 금연까지?

영국 플리머스 대학 연구팀은 테트리스 게임을 하면 식욕, 흡연, 음주의 욕구를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18~30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테트리스를 한 실험 참가자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식욕, 흡연, 음주 욕구를 24% 줄일 수 있었습니다.

 

논문의 저자 잭키 안드라데 교수는 "인간의 욕구는 일반적으로 몇 분 가량 지속되는데, 테트리스를 하면 욕구와 관련된 이미지를 상상하는데 방해를 받고 결국 그 욕구가 점점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테트리스의 시각적 자극으로 인해 욕구를 떠올리던 뇌가 다른 생각을 하짐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라고 밝혔습니다.

 

테트리스 게임 정보

테트리스는 퍼즐을 맞추는 게임으로 1984년 소련의 알렉세이 파지트노프가 만든 게임입니다. 테트리스를 구성하는 7개의 도형을 테트로미노라고 부르고, 네 개의 작은 정사각형이 모여 하나의 도형을 만듭니다.

 

테트로미노

테트리스 게임의 목적은 테트로미노를 바닥부터 차곡차곡 잘 쌓아서 한 줄을 도형으로 빈틈없이 채워 그 줄을 없애는 것입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테트로미노가 점점 빠르게 내려오므로 빠른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