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기타 게임 정보

ADHD 치료 게임 - 미국 FDA에서 승인

by 꿀-잼 2020. 8. 16.

게임 사용 장애 (게임 중독)

게임 중독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자 세계 보건 기구 WHO에서 2019년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총회에서 게임 중독을 '게임 사용 장애(Gaming Disorder)'로 명명하고 질병코드 '6C51'을 부여했습니다. 

 

레디플레이어원 영화 포스터

게임 행동 장애를 판단하는 기준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첫째는 게임을 시작하거나 끝내는 것, 또는 게임을 하는 횟수를 스스로 제어하지 못하거나 학업, 일보다 게임을 우선시 하는 경우입니다. 둘째는 게임으로 인해 직장에 다니지 못하거나 공부를 못하는 상황이 생겨도 게임을 그만 두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달라진 게임의 위상

2019년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할 만큼 게임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았는데요. 그에 반해 2020년에는 오히려 비디오 게임을 적극 장려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코로나 19 때문입니다. 

 

플레이 어파트 투게더 해시태그

WHO는 게임을 질병으로 분류한지 1년만인 2020년 4월, WHO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각자 집에서 게임을 하며 외출을 삼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자는 내용의 '플레이 어파트 투게더(#Play Apart Together)'캠페인을 장려했습니다. 

 

질병을 치료하는 게임의 등장

얼마전 질병을 치료하는 게임이 등장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16일 한 게임이 ADHD 치료제로 미국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FDA가 ADHD증상 완화를 위해 게임을 활용한 치료법을 승인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인데버알엑스 게임

ADHD 치료제로 승인 받은 게임은 디지털 치료기기 전문 회사인 인터랙티브랩(AIL)이 만든 '인데버알엑스(EndeavorRx)'인데요. 공중에 떠다니는 보드를 타고 길을 따라 여행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치료 목적으로 이용하려면 별도의 처방전이 필요한데요. ADHD 진단을 받은 만 8세~12세 아이들만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ADHD란?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줄임말인데요. 대게 초기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고, 만성이 되면 성인이 될때까지 계속 지속되는 질병입니다. 유전적, 신경학적, 사회 심리적 요인 등에 의해 발병하며 증상은 과잉 행동, 주의 산만, 충동성, 기억력 저하 등 입니다. 

 

ADHD 출처 :  istockphoto 

만약 아이가 ADHD 증상을 보인다면 의사 또는 전문 상담사의 면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고,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 부모 및 가족 상담, 교육적 방법, 인지-행동 요법, 사회 기술 훈련, 정신 치료 등의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 시킵니다. 이제 여기에 게임 치료가 추가 되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