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테마여행

레이디 고디바 vs. 피핑 톰 보드게임

by 꿀-잼 2020. 7. 30.

고급 벨기에 초콜릿 고디바는 중세시대 실제 인물 '레이디 고디바'의 이타심과 관용, 아름다움과 우아함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디 고디바 이야기

레이디 고디바는 11세기 영국의 코벤트리 영주의 부인입니다. 그 당시 영주는 지나치게 높은 세금을 부과해 그 지역 농민들은 힘들게 했습니다. 고디바는 남편에게 세금을 경감해줄 것을 간청하지만, 영주는 거절했습니다.

Lady Godiva by John Colier (c)코벤트리 허버트아트갤러리

거듭되는 부인의 간청에 영주는 반 농담조로 “그렇게 백성을 사랑한다면 벌거벗은 채로 말을 타고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라”라고 답했습니다. 그런데 이 제안을 레이디 고디바가 받아들였고,  마을 사람들은 고디바의 이타적인 마음에 크게 감동해 고디바가 누드 행진을 감행하는 날에 아무도 거리에 나오지 않고 집안에서 커튼을내린 채을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단 한 사람, 톰만 빼고요.

 

피핑 톰 이야기

Peeping Tom by Jean Carolus

피핑(peeping)은 '작은 틈으로 살짝 엿보다', '훔쳐보다'라는 뜻인데요. 피핑 톰은 고디바가 나체로 거리를 행진하던 날 유일하게 마을 사람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집에서 고디바를 훔쳐본 사람입니다. 톰은 재단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나쁜 마음을 먹어서 인지 훗날 장님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유래해 피핑 톰은 엿보기 좋아하는 사람이나 관음증 환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됩니다.

 

레이디 고디바 보드게임은 감각적인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카드 게임으로, 레이디 고디바와 피핑 톰의 이야기를 테마로 만든 블러핑 게임입니다.

 

레이디 고디바 카드와 규칙

트럼프 카드로 하는 불쉿(Bullshit - '허튼소리'라는 뜻) 게임이나 달무티 게임과 비슷한 룰로 진행됩니다.

 

카드를 나눈 뒤에 자신이 내려놓을 숫자를 말하며 바닥에 카드를 내려놓습니다. 카드를 먼저 다 내려놓으면 승리합니다! 단 다음 사람은 전 사람이 말한 숫자보다 낮은 숫자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달무티는 카드가 보이게 바닥에 내려놓지만 레이디 고디바 게임은 카드가 보이지 않게 내려놓는 것이 핵심입니다. 카드가 보이지 않게 내려놓기 때문에 거짓말로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를 내려놓기 싫다면 패스를 외치고 전원이 패스를 외친다면 그 라운드는 끝이 납니다. (바닥에 있는 카드를 치웁니다.) 그리고 다음 사람부터 다음 라운드 시작!

.

레이디 고디바 카드 - 걸리면 아웃

상대가 거짓말을 하며 카드를 내려놓는 것 같다는 판단이 들면 훔쳐보기를 외치고 상대방이 내려놓은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이 진실을 말하고 카드를 내려놓은 경우에는 훔쳐보기를 외친 사람이 바닥에 깔린 카드를 모두 가져가야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거짓을 말했다면 상대방이 카드를 모두 가져갑니다

 

문제는 레이디 고디바 카드인데요. 레이디 고디바 카드는 숫자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숫자 인척 몰래 바닥에 내려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의심해서 걸리는 경우, 고디바님이 너무 창피하기 때문에 더 이상 게임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걸린 사람은 게임에서 아웃!!

피핑톰 카드 - 상대방 패를 볼 수 있다

피핑 톰 카드는 조금 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핑 톰 카드 역시 숫자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며 바닥에 내려 놓아야 하는데요. 피핑 톰 카드를 내려놓았는데 상대방이 의심하며 훔쳐보기를 외친다면 거짓말이 걸렸기 때문에 바닥에 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와야 하지만, 훔쳐보기를 외친 사람에 손에 들려 있는 카드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라운드 초반에 쓰는 것이 유리한 카드입니다.

 

레이디 고디바 보드게임 정보

10세 이상 / 2~6명 / 15분

5명 이상 추천합니다. 블러핑류의 게임은 포커페이스가 필수!! 달무티 게임을 좋아하시거나 달무티와 비슷한 게임을 찾고 있다면 레이디 고디바 게임을 추천합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옛날 로맨틱 코미디 영화 '10일 안에 남자 친구에게 차이는 법' 영화에 남자 주인공 가족이 화목하게 불쉿 카드게임을 하는 장면이 잠깐 나오는데요. 불쉿을 너무 찰지게 외쳐서 재미있던 기억이 나네요. 레이디 고디바 게임과 비슷한 불쉿 카드 게임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