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테마여행

모던아트 보드게임 - 그림 경매 재테크

by 꿀-잼 2020. 7. 20.

명화나 예술 작품을 좋아하시나요? 대한민국 근현대 미술의 산증인으로 꼽히는 인사동의 '갤러리 현대'가 올해 개관 50주년이 되었다고 하네요. 갤러리 현대는 '황소' 그림으로 유명한 이중섭 작가를 대중에게 처음 소개한 곳으로 유명하죠.

 

재벌가가 예술에 관심 많은 이유

예로부터 서양의 귀족, 우리나라의 재벌가는 무명 예술가를 발굴하고 후원하기로 유명한데요. 뉴욕 여행 필수 코스로 꼽히는 MOMA(뉴욕 현대 미술관)은 부호의 부인들이 남편 몰래 수집한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독 재벌 총수 부인이나 며느리가 미술관을 운영하는 일이 많은데요. 이것은 우연 일까요?

 

(좌) 뉴욕 현대 미술관 (우) 갤러리 현대

 재벌가가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나 전도유망한 무명작가의 작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 재력 과시,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미술 작품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써 인기가 높기 때문입니다. 

 

예술 작품으로 하는 재테크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은행 금리가 낮아지면서 요즘은 아트테크가 유행인데요. 아트테크는 아트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미술품을 통해 수익을 얻는 투자방식입니다. 수익률이 높은 편이고 미술품이 비과세이기 때문에 절세에 관심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실제로 미술품을 팔고 사며 시세차익을 노리거나, 미술품에 일정 기간 투자하면서 수익을 배당받는 방식이 있다고 해요.

 

영화에서 미술품 경매하는 모습을 보면 굉장히 흥미로운데요. 오늘은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경매를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소개하겠습니다. 예술 작품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예쁜 아트워크를 좋아하시는 분, 미술 경매를 생생히 체험해보고 싶은 분들은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어요:)

 


모던아트 : 경매로 부자 되기

 귀중한 미술 작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다섯 미술관의 관장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바로 그들이 공동 주최한 비밀 옥션을 위해서인데요. 그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마네, 세잔, 고흐, 뭉크, 클림트의 유명 작품을 대거 경매품으로 올렸습니다.

 

겉으로는 서로서로 작품을 사고팔며 각자의 미술관에 새로운 작품을 전시하려고 한다지만,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서로 작품을 사고팔며 그림의 판매가를 높이려는 계획이라고 하네요. 과연 올해에는 어떤 작가의 작품이 가장 인기가 높을까요? 어떤 미술관이 가장 시세 차익을 많이 노릴 수 있을까요?

 

경매를 더욱 실감나게 해주는 구성품들

 

다섯 가지 미술품 경매 방법

미술 작품에는 경매 방식이 지정되어 있는데요. 공개 경매는 가장 일반적인 경매 방법입니다. 경매하고 싶은 사람이 서로 손을 들며 가격을 올리고,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이 입찰에 성공합니다. 한 바퀴 경매는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패스하거나 입찰가를 부르고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이 입찰에 성공합니다.

 

그림마다 정해져 있는 경매 방식

 주먹 경매는 비공개 경매 방식입니다. 서로 손에 입찰가에 해당하는 돈을 쥐고 동시에 펴서 가장 높은 가격을 쥐고 있는 사람이 작품을 입찰합니다. 정찰가 경매는 경매 진행자가 해당 그림의 가격을 책정하고 왼쪽 사람부터 돌아가며 가격이 맘에 들면 살 수 있습니다. 더블 경매는 작품 두 개를 한 번에 경매하는 방식입니다. 


모던아트 보드게임 정보

10세 이상 / 3~5명 / 40분

 

모던아트는 훌륭한 예술작품을 감상, 전략적으로 그림을 사고팔기, 실제 경매 봉을 두드리는 상황극까지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정말 미술 경매에 참여한 것 같은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경매 봉을 팡팡 두드리는 재미가 있어요.

 단순히 게임을 사고파는 것만이 아니라 서로 얼마를 가졌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시세차익을 덜 얻어갈 수 있도록, 내가 산 그림의 작가의 작품이 가장 많이 팔려 그림값이 뛰도록 만들어야 하는 게임입니다.

 

어떤 작가의 그림, 어떤 경매 방식의 그림을 먼저 내놓아야 나에게 유리할까요? 돈을 얼마 정도 내야 최소한의 돈으로 값어치 있는 그림을 사 올 수 있을까요? 게임을 통해 숨 막히는 눈치 전쟁을 즐겨보세요! 4~5명이 플레이했을 때 가장 재미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