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테마여행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퍼레이드 중 생긴 일

by 꿀-잼 2020. 7. 9.

여러분은 몇 주 전부터 열심히 준비해서 한껏 예쁘게 치장하고 간 자리에 나와 똑같은 옷을 입은 다른 사람과 마주쳤다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으세요? 후아- 상상하기도 싫지만, 저라면 그 사람 주변을 슬쩍 떠날 것 같아요. 아마 저랑 똑같은 옷을 입고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행동할 것 같은데요. 똑같은 옷을 입고 있는 것이 잘못한 일도, 창피한 일도 아니지만 뭔가 기분이 묘하게 좋진 않으니까요. 

 

보드게임 퍼레이드도 이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박스에 그려진 체셔 고양이를 보고 테마를 눈치채셨나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테마인데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주인공들이 카드에 그려져 있고, 그들이 퍼레이드 하면서 생기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 : 행사 담당자

당신은 이상한 나라의 퍼레이드 행사 담당자입니다. 이 퍼레이드는 올해 이상한 나라에서 열리는 규모가 가장 큰 행사인데요. 다들 한껏 예쁘게 치장하고 일렬로 서서 거리를 걷는 행사예요. 1년 동안 열심히 기획한 이 행사를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을까요?

 

이상한 나라의 코스튬

퍼레이드 몇 주 전부터 거리는 온통 예쁜 장식으로 꾸며지고, 사람들은 모두 들떴어요. 퍼레이드에 나가서 멋진 옷을 차려입고 아름다운 길을 행진할 기대만으로도 벌써 이상한 나라는 축제 분위기입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요즘 높은 모자, 왕리본, 파란 원피스가 대 유행이라고 하네요. 유행에 민감한 이상한 나라의 사람들은 저마다 예쁜 코스튬을 하기 위해 어떤 옷과 액세서리를 살지 고민 중입니다.

 

많은 사람을 모으자!

초대장 인쇄가 끝이 났습니다. 퍼레이드에 사람이 적게 모이면 행사가 너무 재미없겠죠. 축제에 최대한 많은 사람을 불러 모으기 위해 1년간 많은 준비를 했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행사 날짜를 정하는 것부터 언론 매체에 대대적인 홍보도 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행사를 좀 더 빛내 줄 유명인사나 고위 공무원, 왕족 등 지위가 높은 사람들에게 정성스러운 초대장을 보낼 생각이에요. 그분들은 이렇게 특별 관리를 해 주어야 행사에 겨우 나타나신다나 어쨌다나...

 

몰려드는 항의

퍼레이드 당일이네요. 만반의 준비를 하고 퍼레이드가 시작되는 곳으로 출근했습니다. 일찍 온 사람들은 벌써 일렬로 서서 행진할 준비를 하네요. 부디 사건 사고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 행사를 즐기길!!

 

 어엇- 그런데 퍼레이드가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몇몇 사람들이 그냥 집으로 돌아가요. 무슨 일이지? 얼른 달려가 붙잡아 물어봤더니 자신과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마주쳐서 행진할 기분이 아니래요.

 

어떤 사람은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과 같이 서서 행진하는 게 부담스럽다며 그냥 돌아가겠다고 하네요.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눈치를 준 걸까요. ㅠㅠ 다들 어울려서 재미있게 놀았으면 좋겠는데 그게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구성물 : 카드 66장

테마가 게임에 얼마나 잘 스며있는지 살펴볼까요? 카드의 색깔은 6가지이고 각 색상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주인공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그림 속 주인공이 이상한 나라의 주민들이에요. 카드의 그림을 보니 정말 다양한 주민들이 한데 어울려 살고 있네요.

 

각 색깔별로 0부터 10까지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숫자는 그 사람의 지위(계급)를 뜻하는데요. 이상한 나라에서는 계급이 11단계로 나뉘나 봅니다. 에이.. 요즘 시대에 무슨 계급!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아직도 영국이나 네팔, 인도 사회는 계급 문화가 남아있고 우리나라도 약 백 년 전만 해도 왕부터 천민까지 계급이 있던 조선 시대였죠.

 

인도 계급 출처:외교부 http://www.mofa.go.kr

영국은 계층별로 쓰는 단어나 억양도 다르다고 해요. 그래서 사람들과 대화를 해보면 그 사람이 어떤 계층인지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듣고 보니 이상한 나라의 주민들이 높은 지위의 사람이 오면 불편해서 자리를 뜨는 것도 조금 이해가 가네요. 저도 왠지 영국 여왕 옆자리는 부담스러울 듯ㅎㅎ


퍼레이드 게임 규칙

퍼레이드 보드게임은 정말 행진을 하는 것처럼 카드를 일렬로 죽 늘어놓습니다. 행렬 끝에 카드를 하나씩 붙이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요. 자신과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발견하면 (똑같은 색상의 카드가 나오면) 행사에 일찍 참여했던 사람들은 (앞쪽에 있는 카드들)은 더 이상 행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퍼레이드에서 뛰쳐나와요. (카드를 내 앞에 가져다 놓습니다)

 

이 행사의 목표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퍼레이드를 즐기는 것인데요. 그래서 당신은 행사 담당자로서 행진에서 사람들이 일탈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야 해요. 만약 행진에서 사람들이 뛰쳐나오면 당신은 그만큼 벌점을 먹습니다. (뛰쳐나온 카드를 내 앞에 두고 나중에 벌점 처리해요) 마지막에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퍼레이드 게임 정보

2~6명 / 6세 이상 / 30분

벌점을 덜 먹기 위해 한 장씩 카드를 내릴 때마다 많은 생각을 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재밌어요👍🏻 실제로 규칙서를 보면 간단한 몇개의 문장으로 이 게임을 소개해 두었는데 보자마자 너무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나 직접 겪었던 재미있는 일을 보드게임 테마로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