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제작노트

미드 설국열차 게임 아이디어

by 꿀-잼 2020. 8. 8.

보드게임을 만들 때 가장 재미있는 순간은 뭐니 뭐니 해도 초기 아이디어 구상 단계입니다. 머릿속으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저렇게 하면 재미있겠지? 라고 이런저런 상상을 하다 보면 벌써 대단한 게임 하나를 완성하기라도 한 것처럼 기분이 좋아지곤 해요. 

 

얼마 전 제가 넷플릭스로 즐겨보고 있는 미드 설국열차 시즌 1이 끝났는데요. 시리즈를 보다가 문득 이 미드를 보드게임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요즘 제가 즐겨보았던 미드 '왕좌의 게임'이 게임으로 만들어져서 애드센스 광고로 자주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설국열차도 인기를 끌면 게임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설국열차

미드 설국열차 포스터 / 출처 : 넷플릭스

"수평적으로 보이는 세상에도 여전히 계급은 존재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설국열차는 프랑스 만화를 원작으로 봉준호 감독이 영화로 만들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요. 그 인기에 힘입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설국열차 홍보 / 출처 : 넷플릭스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는 약 10년 전에 개봉되었지만 이제야 미드로 제작된 이유는 물론 그동안 각본 등의 준비작업이 필요하기도 했지만,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영화가 아카데미 상 수상 등의 큰 상을 받은 것도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대놓고 '기생충 감독 작품'이라고 홍보하더라고요.

 

설국열차 줄거리 : 계급과 질서

게임 아이디어를 소개하기 전에 미드를 안 보신 분을 위해 꼭 알아두면 좋을 줄거리를 짤막하게 소개할게요. 설국열차는 뜨거워진 지구를 식히기 위한 계획이 실패로 돌아가며 얼어버린 지구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영하 100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냐고요? 신성한 윌포드 님이 만드신 기차 안에서라면 가능합니다.

 

설국열차에서 사람들은 윌포드님을 신처럼 떠받들고 존경합니다. 영원히 멈추지 않는 '이터널 엔진'을 개발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기차는 정차하지 않고 쉼 없이 지구를 돌고 또 돕니다. 그러면서 얻어낸 열 에너지로 기차 안은 따뜻하게 유지되고, 그 외에도 소를 키우는 칸, 식물을 키우는 칸, 물고기를 키우는 칸 등등 여러 가지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자들을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수확하고 배급합니다. (영화와 달리 미드에서는 기차가 총 1,001칸입니다.)

 

사진 출처 : 넷플릭스

문제는 사람들 사이에 계급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기차를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한 부자들은 1등급 칸에서 물도 펑펑 쓰고, 고기와 술도 마음껏 먹고, 하인도 부릴 수 있는 호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반면, 서비스직이나 기타 과학자, 기술자, 군인, 의사, 선생님들의 직업은 2등급 칸에서 호화롭지 않지만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질서를 지키는 것' 즉 자신들의 계급이나 기득권을 빼앗기지 않는 것이죠.

 

꼬리칸은 과연 혁명에 성공할 수 있을까?

3등급 칸은 기차 엔진을 관리하거나, 청소 부 등등 기차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작지만 중요한 일을 맡은 사람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꼬리 칸은 무임승차를 한 사람들로 제일 마지막 칸에 죄수처럼 갇혀있고, 식사 배급도 죽지 않을 만큼 주며 기차의 무게 중심을 위한 브레이크 역할만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미드 모두 이 꼬리 칸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설국열차 보드게임 아이디어

보드게임 뱅 같이 각자 자신의 역할을 하나씩 나누어 갖고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의 조건에 따라 우승이 가려지는 게임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인물 카드는 총 여섯 장입니다. '윌포드', '1등급 승객', '2등급 승객', '3등급 승객', '꼬리칸 승객', '배신자'

 

승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윌포드는 게임이 끝났을 때 모든 승객이 처음 그들이 지정받은 등급(계급)을 유지하면 승리입니다. 1등급 승객은 다른 승객보다 가장 많은 돈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면 승리합니다. 2등급과 3등급 승객은 각각 자신보다 높은 등급으로 승급하면 승리합니다. 꼬리칸 승객의 경우에는 1등급으로 승급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신자는 2등급~꼬리칸 사람들이 승급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며 윌포드를 돕습니다. 보드게임 뱅에서는 부관 같은 역할로 윌포드가 이기면 무조건 같이 승리합니다.

 

부루마불 출처 : ebay.com

보드판은 부루마블처럼 돌고 주사위를 던져 돌고도는 것으로 기획해 보았습니다. 주사위를 각자 자기 턴에 한 번씩 던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 기차 말로 연결되어 있고 윌포드가 던지는 주사위에 따라 기차가 이동합니다. 자신의 칸에 미션을 수행하며 돈을 벌기도 하고, 돈이나 영향력을 많이 모아서 자신의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차 안에서 서로 자리가 계속 변동되는 구상을 했습니다.

 

기차가 10번 일주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그때 상황에 따라 우승이 가려집니다. 어떤가요? 간단하면서도 재미있어 보이지 않나요? 정말로 보드게임을 만들고 플레이해보면 처음엔 무조건 재미없을 것 같지만 여러 번 수정하며 밸런싱을 잘하면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역시 보드게임 아이디어 생각하는 건 너무너무 즐거운 것 같아요:) 문제는 만들기가 오래 걸린다는 것이지만요!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