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제작노트

타이탄의 도구들 -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법

by 꿀-잼 2020. 8. 22.

 

팀 페리스 - 타이탄의 도구들

요즘 디즈니 보드게임 공모전에 낼 아이디어를 구상 중인데요. 어제 새로 산 책 중에 팀 페리스가 쓴 '타이탄의 도구들' 책에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법이 나와서 공유합니다. 보드게임 만들 때 필요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구상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1] 아이디어는 많을 수록 좋다.

p.50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해 힘겨워하는 사람들은 사실 신통치 않은 아이디어도 별로 떠올리지 못한다. 반면에 좋은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은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를 그보다 몇 배는 더 많이 갖고 있다. 황당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도 몇 개쯤 반짝 나타나는 법이다. "

 

p.53

"첫 걸음을 떼는 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그건 갖고 있을수록 계속 머리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아이디어의 실행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 다는 것은 모두 '연습'일뿐이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은 걸 버려라. 폐기하라. 안 되는 걸 끌어안고 평생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2] 아이디어는 훈련이 필요하다.

p. 50

"제임스는 매일 아침 메모장이나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10가지를 적는 습관을 들이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이 연습은 '아이디어 근육'을 발달시키고 필요한 상황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준다. 아이디어의 주제는 무엇인든 상관없다. 중요한 건 꾸준한 연습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아이디어 10개가 떠오르지 않으면 20개를 생각해내면 된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완벽한 아이디어를 꺼내라고 심한 압박을 가한다. 완벽주의는 아이디어 근육의 '적'이다. 우리의 뇌는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당황스럽거나 바보 같거나 고통을 줄것 같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걸 막으려고 한다. 이런 방어기제를 차단하는 방법은 뇌가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를 떠 올 리 도록 강제하는 것이다."

 

p.56

"아이디어는 당신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을 깊게 파고 들어가 아직 하지 못한, 차마 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그러면 당신은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3]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행하라

p.57

"사람들에게 보여주고픈 아이디어가 생겼다면 10명에게 말하고, 보여주고, 공유하라는 것이다. 이때 그 10명은 이미 당신을 신뢰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자기가 보고 들은 걸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다면, 그건 당신의 아이디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소문내기 시작했다면, 이제 당신의 아이디어는 궤도에 올랐다고 봐도 좋다."

 

p.52

"제임스를 비롯한 타이탄들의 아이디어 노트는 대부분 두개의 단으로 나뉘어 있다. 한쪽 단에는 아이디어 목록을 기록한다. 다른 쪽 단에는 각각의 아이디어를 끌어가는 '첫 번째 단계'를 적어놓는다."


+) 보드게임 이야기도 나왔어요!

p.108

"리드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음의 두가지를 제시한다. 보드게임을 많이 하고 <<전쟁론>>이나 <<손자병법>> 같은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라. 보드게임에는 저마다 복잡한 규칙과 상황들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어릴 적부터 보드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면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