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잼추천 보드게임

사보타지 보드게임 이기는 전략 & 꿀팁 (자세히)

by 꿀-잼 2020. 8. 3.

제 블로그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글이 사보타지라니... 역시 세상은 넓고 저 같은 빌런은 많군요.

반갑습니다 동지여 +_+)/

 

지난번 글에서는 규칙 설명을 하느라 사보타지 전략을 간단히 적었는데, 오늘은 좀 더 자세히 적어볼게요. 이 글은 같이 게임하는 친구 보여주지 마시고 꼭 혼자만 읽으세요. 그래야 정체를 들키지 않고 뒤통수를 쳐 이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사보타지 정신이죠! 후후-

 

(지난번 글이 궁금하다면 클릭!)

 

사보타지 보드게임 규칙 : 배신자의 심리전

마피아 게임 잘하는 사람 손🙋🏻‍♂️ 어그로 잘 끄는 사람 손🙋🏻‍♀️ 조커같은 악당 좋아하는 사람 손🙋🏼‍♀️ 워후! 저랑 취향이 비슷하시네요. 저와 여러분을 위해 태어난 보드 ��

boardgamelab.tistory.com

지난번 글에서 본인이 사보타지가 당첨되었을 때 쓸 수 있는 7가지 전략을 아주 간단히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전략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고 지난번에 차마 소개하지 못했던 꿀 전략 두 가지 더 알려드릴게요.

 

1) 금 보고도 못 본 척하기

2) 금으로 가는 굴 막아버리기

3) 금까지 멀리 돌아가게 만들기

4) 중요한 굴을 폭파시키기

5) 좋은 굴 카드 다 버리기

6) 광부 사이에 내분 일으키기

7) 굴 카드 못 내려놓게 만들기

 

+++ 8) 이 구역의 미친 자는 나야!

+++ 9) 헐 몰랐어!

 


#1 금 보고도 못 본 척 하기

가장 쉬운 전략이지만 조심히 써야 하는 전략입니다. 약간 하수 급의 전략인데요. 왜냐하면 광산을 미리 볼 수 있는 지도카드를 나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잘못했다간 다른 사람에게 사보타지인 것을 빼박 걸릴 수 있습니다.

 

지도 카드 / 금 카드 / 돌 카드

그래서 금을 보고도 못 본 척하기보다는 지도 카드를 두 장 정도 챙겨서 광산을 두 개 정도 보고 "앗! 어디가 금인지 까먹었다!!" 전략이 더 유효할 때가 많습니다. 지도카드가 한 장 밖에 없더라도 "아까 내가 어떤 카드를 뒤집어서 봤더라? 까먹었다!"하고 어리버리한 척하는 방법도 있으니 연기력을 필수로 장착해주세요.

 

+) 광부 꿀팁 : 누군가 카드 보고 못 본척할 때 사보타지를 의심해 볼 수 있겠죠?

 

#2 금으로 가는 굴 막아버리기

이것도 약간 쉬운 전략인데요. 굴이 막혀있는 모양의 카드를 내려놓아서 금으로 가는 길을 막습니다. 이 전략은 가급적이면 게임이 거의 끝날 때쯤에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내가 바로 사보타지다! 음하하하하! 하고 반전 매력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막다른 굴 카드

게임 중간에 써버리면 사보타지로 낙인이 찍혀 방해 카드를 선물 받아 제대로 된 방해꾼 활동을 할 수 없어요. 게임 거의 마지막쯤에 내가 이 굴을 막지 않으면 광부들이 금을 발견해버릴 것 같은 절체절명의 순간에 막다른 굴 카드를 놓아주세요~!

 

+) 광부 꿀팁 : 사보타지가 굴을 막으면 낙석 카드(굴 폭파 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만약 광부 중 누군가 낙석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한 명쯤은 끝까지 가지고 있을 것을 추천합니다.

 

 #3 금까지 멀리 돌아가게 만들기

약간의 연기력이 필요한 전략입니다. "아 왜 카드가 이런 것 밖에 없지~"라며 지름길을 피해 옆으로 돌아가게 만들 수도 있고, 지도카드를 이용해 제일 왼쪽 광산에 금이 있는 것을 보았다면 은근히 분위기를 몰아 오른쪽 광산으로 가는 굴을 더 많이 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다수가 금 카드를 보기 전까지는 누가 사보타지이고 누가 진짜 광부인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광산에 금을 제대로 못 본 사람들은 따라가기 쉽습니다. 만약 진짜 광부가 "너 사보타지 맞지! 왜 돌아가게 만들어!"라고 공격한다면 "네가 사보타지지!! 왜 돌로 가는 굴을 만들어!"라며 맞대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뻔뻔한 사보타지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광부 꿀팁 : 뱅에서 보안관 공격하는 사람은 일단 죽이고 보듯이, 광산까지 가는 길을 돌아가게 만드는 자는 무조건 의심하는 게 좋습니다.

 

#4 중요한 굴을 폭파시키기

제가 제일 좋아하는 전략입니다. 반전 매력을 선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이 전략은 카드의 운도 조금 따라주어야 하고, 이 작전을 쓰기 전까지 좋은 굴 카드 다 버리기 전략 등이 수반되어야 완벽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낙석 카드가 나왔다면 쓰지 말고 아껴두세요.

 

낙석 카드

게임 종반부까지 낙석 카드를 가급적이면 많이 모으세요. 그리고 게임 마지막 즈음에 교차로 모양의 굴 (열십자 모양)을 열심히 폭파하세요. 광부들은 광산까지 빠르게 굴을 연결하기 위해 교차로 모양의 굴을 열심히 바닥에 내려놓아 마지막에 손에 들고 있지 않을 확률이 더 큽니다. (그렇게 만들어야 해요!)

 

낙석 카드로 방해하는 것의 최대 장점은 바로 누군가 나를 사보타지로 몰아서 빨간색 동그라미 카드를 먹여도 쓸 수 있다는 것인데요. 낙석 카드를 많이 모아두면 내 턴이 돌아올 때마다 굴을 폭파시킬 수 있습니다.

 

교차로 모양의 굴 카드

이에 반해 광부는 빨간색 동그라미 카드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시작 카드부터 광산 카드까지 길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굴 카드를 바닥에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작 카드에 바로 연결된 교차로 모양의 굴을 폭파하는 것이 사보타지에게 가장 유리합니다. 그래야 광부들이 자신의 턴에 교차로 모양의 굴 카드가 없을 경우에 카드를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 광부 꿀팁 : 광산까지 가는 길을 외길로 만들지 말고 가급적 여러 갈래의 길이 연결되도록 카드를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차로 모양의 카드를 너무 많이 연결하기보다는 적절히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좋은 굴 카드 다 버리기

사보타지가 걸렸다면 굴을 바닥에 내려놓기보다는 다른 카드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누군가를 의심해서 빨간색 동그라미 카드를 주거나, 초록 동그라미 카드로 누군가를 살려주거나, 광산을 미리 보는 행동들을 먼저 하는 것이 사보타지에게 유리합니다.

 

굴 카드는 이상한 것만 들어왔다고 말하거나 안 들어왔다고 말하고 좋은 굴 카드를 열심히 버리세요. 굳이 광부인 것을 인정받기 위해 광부에게 유리한 카드를 바닥에 열심히 깔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다가 광부에게 판이 너무 유리해지면 어쩔 수 없이 사보타지라고 밝히고 빌런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광부 꿀팁 : 바닥에 굴 카드를 내리지 않는 자를 주시해서 살펴봅니다. 사보타지일 확률이 있습니다.

 

#6 광부 사이에 내분 일으키기

이것이 바로 마피아 게임류의 정석 플레이죠! 같은 편끼리 이간질을 해서 광부 중 한 사람이 사보타지라고 믿게 끔 분위기를 몰아갑니다. 하지만 이 플레이는 정말 마피아 게임을 잘하는 사람들이 쓸 수 있는 약간 고난도 전략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못했다간 같은 편을 궁지에 몰아갈 수 도 있고, 역으로 의심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피아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라면 이것만큼 재미있는 전략이 또 없겠죠? 서로서로 공격하게 만듭시다!!!

 

+) 광부 꿀팁 : 서로 의심 가는 사람이 있더라도 너무 단정 짓지는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공격에 대비해 초록 동그라미 카드는 잘 남겨둡시다. 광부 입장에서 사보타지가 공격을 못하게 빨간 동그라미 카드를 먹이고 싶겠지만, 사보타지가 자신의 정체를 확실하게 밝히지 않았다면 착한 광부인 척을 할 것이기 때문에, 그가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은 공격을 하지 않는 편이 광부 입장에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7 굴 카드 못 내려놓게 만들기

광부들이 바닥에 굴 카드를 내려놓지 못하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가장 기본 적인 전략이죠! 광부들이 빨간색 동그라미 카드를 받으면 굴 카드를 내려놓을 수 없기 때문에 중간중간 빨간 카드 한 번씩 먹여줍니다. 혹시 역으로 사보타지로 오해받는다면 공격한 사람에게 초록 동그라미 카드를 주어 구출해주며 사보타지가 아니라고 증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boardgamegeek/jasss333

광부들이 바닥에 굴 카드를 많이 내려놓을수록 사보타지는 불리해지고, 광부가 바닥에 굴 카드를 적게 내려놓을수록 사보타지에게 유리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광부 차례에 다른 사람을 공격하게 만들거나, 누군가를 구해주게 만드는 것도 광부가 굴 카드를 바닥에 못 내려놓게 하는 좋은 전략입니다. @@이 구해줘~라고 하는 말 한마디로 은근히 광부의 턴을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굴 카드를 못 내려놓고 버리게 만드는 전략과 굴을 폭파 시키는 전략을 같이 쓰면 좋습니다.

 

+) 광부 꿀팁 : 광부는 초반에 바닥에 굴 카드를 많이 내려놓을 수록 무조건 유리합니다!! 명심하세요!!

 


전략이라고 소개하기엔 너무 애매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가진 두 가지 방법을 추가로 알려드릴게요.

 

#8 이 구역의 미친 자는 나야!!

제 지인 중에는 돌+아이가 많은데요. 그분들과 게임을 하다 보면 정말 어이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광부이면서 사보타지보다 더한 짓을 할 때도 많고요. (그냥 하고 싶어서 그랬다고 합니다) 사보타지이면서 광부에게 유리한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과 게임하는 게 제일 무섭습니다.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릴 정도로 너무 심하게 어그로를 끌면 안 되겠지만 적당히 미친 자의 컨셉은 '포커페이스'효과를 주기 때문에 사보타지가 걸렸을 때 평소처럼 손쉽게 게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러려니 합니다.)

 

이런 사람은 대개 시작하자마자 광부로부터 공격카드를 받게 될 것입니다. 광부 입장에서 같은 편이어도 방해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보타지가 걸렸다면 누군가의 공격으로 카드를 바닥에 내려놓을 수 없으니 완벽한 위장이 될 수 있고, "나를 공격한 사람에게 복수한다!"는 의미로 광부를 공격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입니다.

 

+) 광부 꿀팁 : 미친 자는 그냥 홀로 미치게 두세요. 빨간 카드 두둑히 먹여서 심심하게 만드는게 최고 입니다. 관심 금지.

 

#9 헐 몰랐어!!!

게임을 처음 또는 두 번째 해보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제가 이 전략에 많이 당했어요. 흑흑) 나는 마피아 게임을 모른다. 게임 잘 못한다. 나는 규칙이 잘 이해가 안 간다. "이 카드는 뭐하는 카드야~?", "어떻게 내려놓는 거야~?"라며 순진한 눈빛을 팡팡 쏴주며 교묘하게 게임을 방해합니다. 사람들이 정말 모르고 그랬다고 믿게 만들면 성공!!! 마지막에 사악한 사보타지의 본모습을 보여주세요. 훨씬 즐거운 반전 게임이 될 것입니다 :)

 

+) 광부 꿀팁 : 평소 보드게임을 잘 안하던 지인이라도 배그나 롤 같은 온라인 게임을 잘 한다면 규칙같은 것을 이해하지 못 할리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