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완성 보드게임

숫자 보드게임 만들기 (숫자 원카드 게임)

by 꿀-잼 2020. 7. 6.

원카드 게임 룰을 변형해서 재미있는 숫자 보드게임을 만들 거예요. 그동안 제가 귀차니스트 여러분들을 위해 카드 도안을 첨부했는데요. 이번에는 카드를 직접 만들지 않고도 보드게임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젝스님트 보드게임 1 ~ 48번 카드

 준비물 

짜잔! 1번부터 48번까지 적힌 카드를 준비했어요. 얼마 전에 소개한 젝스님트 보드게임의 카드인데요. 숫자가 아주 사방팔방 대문짝 만하게 크죠? 오늘은 이 카드로 새로운 룰을 만들어 보려고 해요.

젝스님트 게임이 궁금하다면 클릭

 

 젝스님트 카드를 선택한 이유 

제가 굳이 젝스님트의 카드를 선택한 이유는 물론 제가 가지고 있는 게임이라서 이기도 하지만, 이 카드가 가진 특성을 살려 새로운 숫자 원카드 규칙을 만들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용하려는 젝스님트 카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1) 카드마다 소머리 개수가 다름

2) 특정한 숫자 카드는 색깔이 다름

 

김종국 딱밤..너무 무섭

 벌칙 

첫번째 소머리 개수가 다른 특징을 이용해서는 벌칙을 만들 생각입니다. 1등이 다른 사람들 손목 딱밤 때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저와 제 친구들은 인정사정 봐주지 않고 손목이 시뻘게지도록 놀았던 기억이ㅎㅎㅎ 그때는 누군가 카드를 다 내려놓으면 남은 사람들은 들고 있는 카드 장수만큼 벌칙을 받았는데요. 이번에는 소머리 개수만큼 벌칙 딱밤을 맞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카드 내리기 규칙 1 

트럼프 카드가 아니라 숫자카드라니, 어떻게 카드를 내려야 할지 궁금하신가요? 저는 숫자 오름차순을 이용해 카드를 내리게 할 생각입니다. 바닥에 놓인 카드보다 큰 수만 바닥에 내릴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바닥에 있는 카드가 40이라면 다음 사람은 41부터 48 사이의 숫자 카드를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내릴 수 있는 카드가 너무 적겠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같은 색상의 카드 내리기 가능

 카드내리기 규칙 2 

젝스님트 카드마다 색이 다른 두 번째 특징을 적용해서 더 많은 카드를 내릴 수 있게 만들어 볼게요. 카드의 숫자가 더 작더라도 똑같은 색상의 카드는 낼 수 있습니다. 만약 33 카드가 바닥에 있다면 33부터 48까지의 숫자 카드 외에도 똑같은 빨간색 카드인 11번과 22번 카드를 낼 수 있도록 말이죠. 파란색 카드와 초록색 카드도 마찬가지. 그럼 저 가운데 있는 보라색 카드는 무엇일까요?

 

카드에 있는 숫자나 반전 숫자 내리기 가능

 카드내리기 규칙 3 

똑같은 색상의 카드를 내릴 수 있다는 규칙이 있어도 아직 내릴 수 있는 카드가 부족하다고 느껴져요. 원카드는 카드를 팍팍 내려야 제맛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만든 새로운 규칙! 카드에 있는 숫자도 쪼개서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닥에 29 카드가 있다면 30번~48번 카드 외에도 숫자 2와 9 카드도 낼 수 있습니다.

 

 카드내리기 규칙 4 

반전 숫자도 내릴 수 있다는 것이 마지막 카드 내리기 규칙입니다. 예를 들이 41 카드가 있을 때, 42번 ~ 48번 카드와 4번, 1번 카드도 내릴 수 있지만, 41 숫자를 거꾸로 뒤집은 14 카드도 내릴 수 있어요!

 

어떠신가요? 기존의 원카드 게임처럼 익숙하지만 좀 더 새로운 느낌의 게임이 탄생했죠? 내가 이미 가진 보드게임의 룰을 변경해보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꼭 보드게임의 카드나 말이 아니어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진, 물건 등에 무한한 상상력을 더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