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완성 보드게임

한글 교육 게임 확장판 (모음 추가하기)

by 꿀-잼 2020. 6. 29.

지난번에 만들었던 한글 모음 보드게임에 카드를 추가해서 더욱 다양한 단어를 만드실 수 있도록 추가 모음을 준비했어요!

 

※ 귀차니스트를 위한 다운로드 

한글모음게임확장판by꿀잼보드게임연구소.pdf
0.06MB
한글모음게임확장판by꿀잼보드게임연구소.docx
0.01MB

pdf파일과 워드 파일 두 종류입니다. 

한글 게임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클릭!

 

한글 게임 만들기 (5분 완성)

초 간단 한글 게임을 만들어 볼까요? 필요한 재료는 종이와 펜입니다. 단어장이나 A4용지로 만들 수 있어요. 필요한 카드 종이는 총 10장이에요. 카드 종이에 한글 모음을 적어주세요. 단모음인 ��

boardgamelab.tistory.com

지난번에 만든 한글 게임 테스트해보셨나요? 만약 해보셨다면 아마 많이 답답하셨을 거예요. 우리가 즐겨 쓰는 단어에 생각보다 'ㅐ', 'ㅔ', 'ㅢ', 'ㅘ' 들이 많이 들어가죠? 또 모음이 겹치는 단어가 많아요. 'ㅏ' 모음이 두 개 들어간다던가 'ㅣ' 모음이 두 개 들어가는 단어들이요. 사실 알면서도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퀴즈를 내는 것도 퀴즈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모음을 제한해서 좀 더 많은 단어를 떠올려 보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세 글자이면서 아야어여오요우유으이 모음만 쓰는 단어들 많이 생각나셨나요? 단어를 떠올리려면 자꾸 모음이 두 개 들어가거나 'ㅐ' 나 'ㅔ' 같은 모음이 들어가서 답답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처음엔 어려운 것 같아도 생각하다 보면 은근히 많은 단어가 생각이 납니다.

 

 

생각보다 많은 단어가 가능해요!

지난번 예제였던 고구마를 비롯한 복숭아, 선풍기, 청소기, 노트북, 손수건, 스티커, 떡볶이, 신호등, 호랑이, 얼룩말, 물고기, 고등어 등.. 문제를 푸는 것만이 퀴즈가 아니라 내는 것도 퀴즈가 되도록 만들었어요. (이걸로 빙고 해도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헤헤)

 


확장판은 왜 만들까?

또 다른 이유는 (이게 더 주된 이유!) 확장판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보드게임 구매하셨던 분들은 ****확장판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지난번에 추천해드렸던 스플렌더 보드게임이나 역시 인기 많은 도미니언, 카르카손, 테라포밍 마스 등의 게임들은 사람들이 질리지 않고 더욱 새롭게 게임을 해볼 수 있도록 확장판을 출시해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확장판만 여러개인 게임도 꽤 많고요. 

 

확장판에서 만들 수 있는 단어들

그래서 우리도 5분 만에 만드는 아주 간단한 보드게임이지만 해볼 건 다 해본다는 의미로 확장판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확장판 만들고 나니 뭐 별거 아니죠? 확장판의 모음까지 합하면 엄청나게 많은 단어를 추가로 만드실 수 있어요. 만약 오늘 첨부한 모음도 부족하다!! 하시는 분은 원하시는 모음을 더 많이 만드실 수 있어요. 문서를 편집하고 싶으시다면 폰트 정보는 아래 페이지에 있습니다.

2020/06/24 - [보드게임 만들기 챌린지/Lv.1 따라 만들기] - 한글 게임 만들기 (5분 완성)

 

흠 어렴군요. 백기사? 가리개?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룰도 마음껏 바꿔서 아예 새로운 게임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꼭 세 글자 단어로만 퀴즈를 내야 하는 것이 아닌 두 글자부터 네 글자 사이에 단어는 퀴즈로 낼 수 있다는 규칙을 만들어도 되고요. 단어 카드를 안 보고 막 섞어서 세 개만 뽑아 그 모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퀴즈로 내도록 규칙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 이거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의 창의력을 맘껏 살려서 재미있는 보드게임 만들어보세요. 제가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