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완성 보드게임

영어 파닉스 보드게임 만들기 (초간단)

by 꿀-잼 2020. 8. 10.

5분 완성 보드게임에서 '영어 보드게임 만들기'가 가장 인기가 높네요. 영어 파닉스를 공부할 때 응용하면 좋을 영어 파닉스 보드게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번에도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 볼게요. 영어 파닉스를 메모리 게임(말의 위치를 기억해서 뒤집는 게임)과 접목해볼 생각입니다.


영어 파닉스 보드게임 만들기

준비물 :  종이, 펜, 가드 스티커(선택)

영어 파닉스는 정말 다양한 자음과 모음을 기준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장모음인 'ai'파닉스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음이나 자음으로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것으로 바꾸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알파벳 카드 앞면/뒷면

종이에 'AI', 'B', 'L', 'M', 'N', 'P', 'R', 'S', T'를 적습니다. 알파벳 카드는 총 9장입니다. 저는 카드를 좀 더 편하게 뒤집을 수 있도록 가드 스티커에 붙였습니다. 게임 만들기 끝! (벌써!)

 

파닉스 게임 방법

게임 방법은 간단합니다. 서로 한 명씩 돌아가며 카드 말을 뒤집습니다. 영어 단어를 완성한 뒤에 영어로 단어를 읽고 어떤 단어인지 해석합니다. 단, 카드 말을 뒤집을 때는 단어 순서대로 뒤집어야 합니다. 한 단어씩 맞추며 턴을 넘기되, 다른 사람이 완성한 단어를 똑같이 뒤집거나 알파벳 카드를 순서대로 뒤집지 못하면 실패하고 상대방에게 턴이 넘어갑니다. 다섯 단어를 먼저 맞추는 사람이 승리!

 

단어 순서대로 뒤집기

만약 Nail이란 단어를 만들고 싶다면 'N' -> 'AI' -> 'L' 순서대로 뒤집어 줍니다. 그리고 영어로 '네일'이라고 발음하고, '손톱'또는 '발톱'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다섯 글자 단어도 만들 수 있습니다. Brain를 만들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B' -> 'R' -> 'AI' -> 'N' 순서로 낱말 카드를 뒤집고 '뇌'라고 말하면 됩니다.

 

'AI'로 만들 수 있는 단어

총 9장의 알파벳 카드로 만들 수 있는 단어는 14 단어 이상입니다.

1) Mail - 우편

2) Rail - 선로

3) Tail - 꼬리

4) Sail - 항해하다

5) Bail - 보석금

6) Nail - 손톱, 발톱

7) Snail - 달팽이

8) Pain - 아픔

9) Rain - 비

10) Main - 주된

11) Brain - 뇌

12) Train - 기차

13) Stain - 얼룩지게 하다

14) Aim - 목표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단어 외에, Tain, Pail, Sain, Rais, Lair, 등의 단어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C'와 'H', 'G'의 알파벳 카드를 추가하여 Chain, Hail, Gain 등의 단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난이도를 조정하고 싶을 때

난이도를 높이거나 낮추고 싶다면 알파벳 카드의 개수를 더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알파벳 카드의 개수가 적을수록 기억해야 할 알파벳 카드의 위치가 적어지므로 난이도가 쉬워지고, 알파벳 카드 개수가 많아지면 더 어렵습니다.

 

저는 파닉스 'AI'를 배운다는 의미를 살리면서도 단어 카드 9개로 만들기 위해 'A'와 'I'를 합해서 'AI'로 적었지만, 난이도를 높이고 싶다면 'A'와 'I' 알파벳 카드를 따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늘 만든 'AI' 모음 외에도 다양한 모음과 자음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겠죠? 화이팅!!

 

댓글10

  • 학생명탐정 2020.08.10 20:11 신고

    저도 예전에 보드게임 아이디어를 오랫동안 구성한 적이 있어요. 제목은 양반전. 플레이어 수는 거의 무한히 가능하지요. 모든 사람은 농민으로 시작하고 뱅의 판처럼 생긴 두 개의 카드를 판에 놀 수 있게 판에는 점선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돈(옛날 돈처럼 생긴)과 농사거리(벼 등)를 받습니다. 그리고 있는 돈으로 농사거리를 사거나 땅을 사서 더 많이 심을 수 있습니다. 농사거리는 비쌀수록 수익이 큽니다. 그리고 몇가지 농사거리는 특별한 능력이 있지요. 옥수수 카드들은 가뭄이 와도 일반적으로 수확이 되고 수박 카드는 폭우가 있어도 일반적인 수확이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이들이 다 심을 거 심고 살 것을 심었다면 날씨카드를 렌덤으로 섞어서 하나를 뽑습니다. 날씨카드 중 가장 많은 좋은날씨가 나오면 모두 두 배로 수확하고 가뭄카드가 나오면 옥수수만, 폭우라면 수박만 살아남습니다. 그리고 매우 적은 대풍년이 나온다면 무려 5배를 수확합니다. 돈이 부족해서 가뭄이나 폭우가 올 것을 걱정하여 농사를 안 지을 수도, 돈이 별로 없지만 좋은날씨나 대풍년을 기대하고 탕진하는 등 전략적으로 플레이를 하는 것이죠. 아무튼 추수를 하면 추수한 것으로 세금을 은행(브루마블의 은행과 동일)에 내고 수확물을 은행에서 돈으로 바꿔서 땅을 사거나 아니면 특정 작물을 더 사거나 아니면 조금만 돈으로 바꾸고 수확물로 다시 다음 농사를 지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돈을 모아서 양반문서를 사면 완전히 게임의 방식이 달라지는 보드게임을 생각했는데... 결국 이거저거 하다가 포기했네요 ㅠㅠ
    나중에 기회되시면 이 아이디어로도 한 번 만들어보세요^^
    답글

    • 꿀-잼 2020.08.10 21:28 신고

      우와 벌써 전략 게임 하나 다 완성 하신것 같은데용 ㅎㅎ 조선시대 양반-농민 테마라니 너무 색다르고 재미있을것 같아요!! 저도 날씨에 따라 사과의 당도가 올라가는 게임 만들고 있는 중인데 막 엄청 재미있게 만들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제꺼 만들면서 명탐정님 아이디어도 좀 더 디벨롭 해보겠습니당 ㅎㅎ 좋은 아이디어 감사해요!

  • 뚝딱형 2020.08.10 23:15 신고

    애들 교육용으로 괜찮겠네요 ㅋㅋ
    영어 학원 쪽에서 진행하면 애들은 게임하면서 공부도 되고
    답글

  • 씸플레이 2020.08.10 23:59 신고

    이런 게임이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영어시간에 하면 재미있을것 같아요
    답글

  • 이키트 2020.08.11 11:12 신고

    공부도 될것같은..?ㅎㅎㅎㅎ
    답글

  • sJSfam 2020.08.12 20:40 신고

    안녕하세요 ~~ 게임을 만드신다니 ^^
    저는 프로그래밍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대단해 보이더라고요~
    아이들하고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포스팅 잘 보고 구독도 꾹 누르고 갑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