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제작노트

재밌는 보드게임 만드는 나만의 비법

by 꿀-잼 2020. 6. 13.

저는 항상 재밌는 보드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데요.

 

오늘은 무조건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만드는 저만의 비법 한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비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보드게임의 정의부터 잠깐 짚고 넘어가 볼까요?

 

보드게임이란? 보드게임 제작이란?

 

보드게임(Board game)은 간단히 설명하면 보드판, 카드, 주사위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진행하는 놀이입니다.

 

 

보드게임 정의를 보면 보드게임의 구성요소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1) 보드판, 카드, 주사위 등의 물리적인 구성품

2) 구성품을 움직일 수 있는 일정한 규칙

 

따라서 보드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저 두 가지 구성요소를 만드는 것을 의미해요.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죠?

 

 

어떤 보드게임이 재미있으세요?

 

여러분들은 어떤 보드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아래 특성을 가진 게임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1) 간단한 룰이지만 이기기 위해 머리 쓰는 게임

2) 여러 번 플레이해도 잘 질리지 않는 게임

3) 크기가 작아서 여기저기 들고 다니기 편한 게임

4) 게임의 스토리, 테마, 룰 등이 창의적인 게임

5) 플레이 시간이 40분 이상을 넘지 않는 게임

 

하지만 저와는 달리 제 주변에는 놀면서까지 머리 쓰긴 싫다며 왁자지껄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요.

 

 

건물을 쌓아 올리듯이 완성도 있는 결말을 만들어내는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상황과 인물에 감정이입을 하며 롤 플레잉하듯이 보드게임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요.

 

구성품이 아름다운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의미 있는 메시지가 담긴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어요.

 

이처럼, 사람마다 제각각 좋아하는 포인트가 달라서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만들기는 불가능해요.

 

그래서 저는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야 제가 만들면서 즐겁고, 사람들과 제가 만든 게임을 테스트하는 것도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이유는 제가 만든 게임을 좋아해 주는 사람을 만났을 때 아주아주 신나요!!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만드는 꿀팁

 

자, 이제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만드는 꿀팁이 무엇인지 눈치채셨나요?

 

내가 재밌다고 느끼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만드는 저만의 비법이랍니다.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에 존재하고(생각보다 많아요), 나에게 재미있는 게임은 그 사람들에게도 재미있을 확률이 높아요.

 

그러니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살짝 내려놓아도 좋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특성을 가진 보드게임을 좋아하시나요?

 

나는 어떤 보드게임이 재미있는지부터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곧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다음에는 보드게임 벤치마킹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보드게임의 특성을 파악하는 법을 소개할게요.

 

다음 포스팅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