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잼추천 보드게임

스트림스 - 초 간단 규칙이 매력적인 보드게임

by 꿀-잼 2020. 6. 16.

스트림스 보드게임을 파헤쳐 볼까요?

 

정말 정말 간단한 룰을 가졌고 백 명이 넘는 사람이든 혼자서든 인원수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꿀잼 게임이라 추천합니다 :)

 

 

간단한 구성품

 

스트림스는 초 간단 구성품을 가지고 있어요.

 

1) 숫자를 적는 종이 (총 20개의 숫자 칸) 200매

 

이 종이는 한 번 쓰고 나면 버려야 해요

 

2) 1부터 30까지 적힌 숫자 타일 + 조커 타일 

 

숫자 타일은 1~10 사이는 각 1개씩, 11~19는 각 2개씩, 20~30은 각 1개씩 있고, 별표 모양의 조커타일이 하나 있어요.

 

타일 개수 = 10 + ( 9 * 2 ) + 11 + 1 = 40개

 

 

 

더 간단한 게임 규칙

 

주머니에서 타일을 하나씩 뽑고 난 직후 그 숫자를 종이에 적당한 부분에 적어줍니다.

 

타일을 20개 뽑아서 숫자를 20개 모두 적었으면 게임 끝!

 

단, 숫자가 가능하면 오름차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당한 위치를 선택해서 적는 것이 중요해요.

 

정말 너무 간단하죠?

 

게임이 끝나면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점수는 숫자의 오름차순이 길게 이어질수록 높아요.

 

우리나라에서 현재 최고 점수는 150점이라고 합니다.

 

19개의 숫자를 오름차순으로 썼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숫자의 오름차순과 확률 학습

 

>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과 보드게임 <

 

지난 시간에 책 소개를 하면서 보드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들이 '어떤 것'을 학습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이 게임을 위해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어떤 것을 알아야 할까요?

 

네, 바로 오름차순이겠죠. 11은 15보다는 작고 7보다는 크다는 개념을 알고 있지 않으면 이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습니다.

 

만약 숫자를 배우는 학생이 이 게임을 하면 재미있게 숫자의 오름차순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미 숫자의 오름차순을 다 알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확률(경우의 수)을 학습할 수 있겠죠? 11부터 19까지 타일이 다른 타일보다 나올 확률이 더 높으니까요.

 

 

여러분이라면 맨 처음에 숫자 10 타일이 나왔을 때 총 20칸 중에 몇 번째 칸에 적으시겠어요?

 

열 번째 칸에 적으시는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열 번째 칸보다 몇 칸 앞에 있는 칸을 선택하실 거예요.

 

왜냐하면 주머니에서 1부터 10까지 모든 숫자가 나올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맨 처음에 숫자 1 타일이 나온다면 대부분 제일 첫 번째 칸에 적겠죠?

 

이런 식으로 게임을 하면서 은연중에 숫자의 오름차순과 확률을 학습할 수 있어요.

 

이것이 라프 코스터가 말한 '게임은 선생님이다'라는 개념의 한 예입니다.

 

 

 

작가(개발자)가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보드게임을 만들 때 플레이어가 어떤 것을 학습할지 결정하는 것은 온전히 보드게임 작가(개발자)의 선택이랍니다. 

 

구구단이 약한 사람을 위해 구구단을 잘해야 이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볼 수도 있고, 가위바위보를 잘 못 하는 사람을 위해 보드게임을 만들 수도 있어요.

 

담배꽁초를 아무 데나 버리지 말자는 의미를 담은 보드게임을 만들거나, 사람들이 기억하길 바라는 역사의 한순간을 보드게임으로 만들 수도 있어요.

 

또,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해야 다 같이 이길 수 있는 협력 보드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상대방보다 빨라야 하는 순발력을 학습하는 게임도 얼마든지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호기심이 많아서 이 일 저 일 열심히 벌여놓고 마무리를 잘 짓지 못하는 성격이었는데요.

 

점차 나이가 듦에 따라 일의 마무리를 짓는 것의 중요성을 많이 깨달았어요.

 

그래서 마무리를 짓지 못하면 아무리 과정에 열심히 기여했더라도 이기지 못하고, 마무리를 지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을 만들었어요. (제가 첫 번째로 만든 보드게임인데요. 하루빨리 소개할 수 있게 되길!)

 

이처럼 여러분들이 무엇을 원하든 그 개념을 보드게임으로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상상만 해도 신나지 않나요?

 

제가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요. 우리 같이 재미있는 게임 만들어봐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