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잼추천 보드게임

치매예방 게임 추천 - 고피쉬 카드게임

by 꿀-잼 2020. 7. 17.

유튜브 스타 박막례 할머니

코리아 그랜마 박막례 할머니를 아시나요? 마성의 매력을 가진 유튜브 스타 크리에이터입니다. 박막례 할머니는 일흔이 넘어 병원에서 치매 걸릴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시름에 빠지셨다고 해요. 왜냐하면 막례 할머니의 언니 세분 모두 치매에 걸리셨기 때문입니다.

 

박막례 할머니 유튜브 채널

손녀 유라씨는 할머니를 위해 휴대폰에 고스톱도 깔아드리고, 두더지 게임도 깔아드렸다고합니다. 그런데 할머니가 재미 없는데 억지로 하는 모습을 보고 속상하셨대요. 치매 때문에 하고 싶지 않은 게임을 하다니 마음이 좀 아프죠?

 

유라씨는 할머니에게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어 직장을 관두고 할머니와 호주 여행을 하며 재미있는 영상을 찍었습니다. 그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대박을 터뜨리고, 지금은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다 겪은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 청춘들에게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초기 치매 보드게임으로 예방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기 치매환자에게 보드게임을 시켰더니 기억력이 3배에서 4배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드게임은 손을 많이 쓰기 때문에 전두엽 자극에 좋고, 게임 내내 규칙을 기억하고 인지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어려운 게임이나 흥미 없는 게임을 억지로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고 하니 주의하는 게 좋겠어요!

 

노부모 치매 막으려면 '부루마불' 함께 하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health.chosun.com


기억력 높이는 카드게임 고피쉬

할머니 할아버지 또는 아이들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카드게임을 찾으신다면 이 게임을 강력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다섯 가지인데요.

 

1) 큼직하고 예쁜 물고기 그림

2) 쉬운 규칙 (짝 맞추기)

3) 기억력 향상 게임

4) 대화하며 진행하는 게임

5) 확장판이 많음

 

바다 생물 일러스트 카드

카드 일러스트가 너무 예쁘죠? 바라 보기만 해도 힐링:) 총 11종의 바다 생물이 그려져 있고, 똑같은 카드가 4장씩 있습니다.

 

간단하고 익숙한 게임 규칙

인원수에 따라 적당히 카드를 나누어 갖습니다. 3명일 경우 각 5장씩 나누어 가져요. 남은 카드는 보이지 않도록 카드 더미를 만들어 둡니다.

 

선 플레이어부터 상대방에게 특정한 카드가 있는지 물어봅니다. (예: 돌고래 카드 있어요?) 만약 물고기 이름을 모르겠다면 카드를 보여주면서 물어보면 됩니다.

 

요청받은 상대는 카드가 있다면 건네주고 없다면 고피쉬!라고 외쳐요. 그럼 물어본 사람이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한 장 가져와야 합니다. 

 

자신의 손에 똑같은 카드 4장을 모으면 바닥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손에 있는 카드를 먼저 다 내려놓는 사람이 승리해요!


Go Fish! (고피쉬) 게임 정보

2~4인 / 5세 이상 / 15분

 

 

고피쉬는 확장판이 어마어마하게 많은데요. 제가 추천하는 게임은 오리지널입니다. 만약 오리지널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해서 지루해지셨다면 영어 명사 게임이 그림과 글씨가 큼직해서 적당해요. 나중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오리지널 게임에 익숙해지시고 간단한 영어단어 공부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영어 명사도 추천드립니다 :D

 

 

댓글